2022.03.01 "담도결석 치료 췌담도조영술"

2022. 3. 1. 09:23소소한 일상


담도결석이란

총수담관결석 또는 담도결석이라고도 한다. 총수담관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간간이 황달이 나타나고 오한과 발열이 동반된다. 담석이 담낭관을 통하여 빠져나와서 총수담관에 결석을 형성하거나 담관의 상행성 감염으로 처음부터 총수담관 안에서 결석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총수담관 안에서 만들어지는 결석은 대장균에서 분비된 효소에 의하여 결합성 빌리루빈(bilirubin)이 불결합성 빌리루빈으로 변화되고, 이는 담도에서 분비된 칼슘과 결합하여 칼슘빌리루빈을 형성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어 담관결석이 된다.

주로 복부에 나타나는 동통은 담낭염의 통증과 양상이 달라서 주기적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결석이 담관에서 십이지장으로 가는 담즙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빌리루빈의 수치가 증가하여 황달이 간간이 발생하며 오한과 발열이 동반된다. 심한 경우에는 담즙의 총수담관 정체로 인하여 세균 번식에 의한 담도염이 유발될 수 있는데, 담도염은 급성 화농성 담관염으로 진행하여 패혈증에 의한 쇼크가 나타날 수 있다. 시간이 경과하면 간농양이 발생할 수 있고, 결석성 췌장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더 진행하는 경우에는 사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런 증세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합병증은 중대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라도 합병증이 유발되기 전에 담관결석을 제거해야 한다. 총수담관결석 또는 담도결석이라고도 한다. 총수담관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간간이 황달이 나타나고 오한과 발열이 동반된다. 담석이 담낭관을 통하여 빠져나와서 총수담관에 결석을 형성하거나 담관의 상행성 감염으로 처음부터 총수담관 안에서 결석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총수담관 안에서 만들어지는 결석은 대장균에서 분비된 효소에 의하여 결합성 빌리루빈(bilirubin)이 불결합성 빌리루빈으로 변화되고, 이는 담도에서 분비된 칼슘과 결합하여 칼슘빌리루빈을 형성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어 담관결석이 된다.

주로 복부에 나타나는 동통은 담낭염의 통증과 양상이 달라서 주기적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결석이 담관에서 십이지장으로 가는 담즙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빌리루빈의 수치가 증가하여 황달이 간간이 발생하며 오한과 발열이 동반된다. 심한 경우에는 담즙의 총수담관 정체로 인하여 세균 번식에 의한 담도염이 유발될 수 있는데, 담도염은 급성 화농성 담관염으로 진행하여 패혈증에 의한 쇼크가 나타날 수 있다. 시간이 경과하면 간농양이 발생할 수 있고, 결석성 췌장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더 진행하는 경우에는 사망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런 증세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합병증은 중대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라도 합병증이 유발되기 전에 담관결석을 제거해야 한다.

치료는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라도 수술을 통하여 담관결석을 제거한다. 그 방법은 내시경적 역행성 췌담도조영술에 의하여 진단함과 동시에 내시경적으로 오디괄약근 절개술을 시행한 후에 내시경을 통하여 제거한다. 결석을 제거한 후에는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시행하여 담낭에서 넘어와 형성되는 담관결석의 재발을 방지한다. 내시경적으로 제거할 수 없는 결석은 개복 수술로 제거한다.


출처:네이버 두산지식백과

와이프의 담관결석으로 입원


내시경적 역행성 췌담도조영술로 시술이가능하단다.
시술은몇십분에서 한시간내외로 마친다고하나 결석의 위치파악을 위해 CT MRI 찍고 시술후2박3일간의 입원하며 항생제로 혹시모를 염증 예방
시술 후 코에 관같은것도 삽입되어있다.

내시경 받아본적 없는 와이프
엎드려 시술(내시경은 엎드려서 )수면마취후
깨어보니 코에관삽입 하루이틀 관통해 나온 담즙액으로보이는 액을 배출시킴.


위내시경을통한 치료가 일반적
개복수술에 비해 회복도빠르고 안전하다하나 췌자염같은 부작용도있으니 끝까지 잘치료받고 돌아오길!
짧으면 2박3일이라는데 입원이틀째
어서 퇴원하길!!

유튜브에 쉽고 자세한 설명이있어 링크
⬇️⬇️⬇️⬇️
https://youtu.be/VJp02NDNhkQ

글마치기 전 담도결석증상을 적어보고자 한다.

1.오른쪽 옆구리 강하고 찌릿한통증(쳤을때)
2.소화불량 (체함 구역질 미식거리는울렁증)
3.이유없는 미열 이틀

지나고보니 발견 전 증상들
담도결석증상이었구나
치료후 알게됨